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들깨가루 효능 부작용 유통기한 확인하기

by §▩№▒⊙㉿ 2022. 10. 25.

들깨가루의 효능 및 부작용 유통기한 등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인 들깨가루는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거나 오래되어서 변질된 것을 먹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 등 탈이 나게 됩니다. 

 

 

예로부터 약으로도 쓰일 만큼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매우며 독이 없어 기를 내려주고 기침과 갈증을 먹게 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들깨가루는 해장국이나 칼국수 수제비 등에도 감초 역할을 국이나 찌개, 무침 등에 천연 조미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들깨가루 효능

면역력 향상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한 들깨가루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활성산소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은 물론 알레르기 체질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들깨의 따뜻한 성질이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비타민A와 C가 혈액 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기침이나 가래 독감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음식 습관 영양제 총정리

 

 

혈관 건강

 

 

들깨에는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혈전의 생성을 막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을 비롯해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들깻가루에 함유된 칼륨은 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피부 건강

예로부터 들깨가 피부 미용에 좋다고 해서 시집가는 딸에게 들깨죽을 많이 먹여 보냈다고 합니다. 이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피부를 윤택하게 해 주며 로즈마린산과 루테올린 등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서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인 감마토코페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 물질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뇌 건강

들깻가루에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신경 기능을 촉진하여 인지능력 개선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데요. 이는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과 노인분들의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메가 3은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는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세로토닌 높이는 방법 음식 영양제 총정리

 

항암 효과

들깨에 들어있는 리놀렌산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대장암 유방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불용성 식이섬유인 리그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유해한 발암 물질을 흡착해 외부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탈모 예방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들깨가루는 혈관 속의 노폐물을 청소하면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류 흐름의 개선을 통한 혈액 순환 장애로 발생할 수 있는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에서는 탈모를 예방하고자 들깨에 꿀을 타서 먹는 방법이 유행한다고 하는데요. 두피의 영양분이 원활하게 공급됨으로써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채취나 흰머리 등에도 좋으며 두피 건강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칼슘이 다량 함유된 들깨는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골다공증 및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칼슘뿐만 아니라 철분, 인, 아연, 단백질 등도 풍부한데 이는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의 위험성이 커지는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오메가 3은 염증을 일으키는 플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관절염 예방 및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골밀도 높이는 음식과 운동 총정리

 

장 건강

들깨는 장을 부드럽게 해 주어 변비 완화에도 탁월한 효능을 지닌 식품입니다. 불용성 식이섬유인 리그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노폐물 배출이 잘 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 및 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적이며

철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예방에 좋으며 루테올린 성분도 풍부해서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들깨는 지방이 많은 식품입니다. 때문에  들깨가루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40g 이내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다이어트 중에는 유의해서 드셔야겠습니다. 

 

참고로 들깨가루 칼로리는  2g 10.8Kcal 정도입니다.

 

들깨가루 먹는 법 각종 탕이나 찌개에 첨가하거나 들깨죽을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들깨가루 우유입니다. 준비물은 우유,들깨가루, 꿀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들깨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깨의 종류는 생들깨나 볶은 들깨 효능에는 별 차이가 없으며 아무래도 볶은 들깨의 향이 더 고소하답니다.

 

들깨-가루-썸네일
들깨가루

 

들깨가루 유통기한

대부분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구입하실 텐데요. 이때 제품 전면 표시일까지 섭취를 하시면 됩니다. 들깨 속 오메가-3 지방산은 공기 중에 산소나 수분에 노출되면 산패가 빨리 진행되어 인체 내의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으니 반드시 기한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개봉한 들깨가루는 반드시 냉장 보관하시고 빠른 시일 내에 드시지 않을 거라면 냉동보관을 해야 신선하게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들깨가루 냉동보관 기간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압착한 후, 냉동실에 보관 시에는 6개월에서 1년 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통기한이 남아있어도 꿉꿉한 냄새가 나거나, 뭉쳐있는 게 많고 처음과 다른 색으로 변색되어 있으면 먹지 말고 버리는 게 좋습니다.

 

올리브유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올리브유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중해 주변 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이자 식단의 필수 식품인데요. 각종 만성 질병과 암,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

3kym.com

 

부추 하루섭취량 궁금해요 얼마나 먹어야 되나요?

부추의 하루섭취량은 얼만큼일까요?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부추, 특히 봄에 나는 것들은 건강식품에서 으뜸으로 꼽히는 녹용이나 인삼보다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

3kym.com

 

제철 나물 두릅 효능 부작용 먹는법 보관법 정리

독특한 향이 있는 두릅은 4~5월이 제철인 산나물입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요즘같이 면역력이 중요한 시기에 매우 좋은 식품인데요. 피로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서 봄철 나른하고

3kym.com

들깨-가루가-스푼에-가득-담겨져-있다
들깨가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