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올리브유 효능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아보기

by §▩№▒⊙㉿ 2022. 10. 24.

올리브유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중해 주변 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이자 식단의 필수 식품인데요. 각종 만성 질병과 암,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올리브유는 올리브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으로 압착하거나 추출로 짜낸 식물성 기름을 의미하는데요. 비타민 A,C,D,E가 풍부합니다. 또한 콩기름이나 옥수수유에 비해 단순 불포화지방산을 제일 많이 가지고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이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고 체내의 활성산소로부터 세포의 손상을 보호해줍니다.

 

올리브유 효능

 

유튜브-올리브유-설명-이미지
올리브유

 

알츠하이머 예방

활성산소는 나이가 들수록 늘어나는데 이는 뇌세포와 스냅스 기능을 손상시켜 신경세포를 분열하고 파괴하여 알츠하이머 질환을 발병시킵니다. 노년기에 올리브 오일을 섭취하면 신경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으며 불포화 지방산이 산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올리브유의 올레오칸탈 성분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늦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변비 예방 및 위건강

올리브유는 장운동에 있어서 윤활제 역할을 하여 변의 통과를 완화시키는데요. 이로서 변비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벽을 보호해주고 소화기관을 강화하고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이 완화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및 콜레스테롤 감소

올리브유를 매일 먹으면 심장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및 심장질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는 올리브 오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의 기능들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2000년도에 발표된 한 연구에서는 올리브유에 함유된 올레산이 신체에 확실히 흡수되어 혈압의 수준을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40여 가지 항산화 물질로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혈당 수치와 인슐린 수치를 관리함으로써 이형 당뇨병 발병률을 60%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올리브유는 성장기 어린이나 노년기의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올레오칸탈이라는 성분이 항염과 소염 진통 효과가 있어 염증과 통증을 개선해주는 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항암 효과

우리 몸의 세포가 활성산소에 공격을 받으면 변질이 되거나 본래 기능을 잃어버리됩니다. 그렇게 되면 인체는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없어서 피부 세포는 물론 뇌세포, 혈관세포 등이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을 받기 쉽습니다. 올리브유는 항산화 성분들이 풍부한데 이는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고 체내의 활성산소로부터 나오는 세포의 손상들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암 발생률을 감소시키고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공복 올리브 오일

공복에 생으로 먹는 올리브 오일은 열을 가하지 않고 생산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먹을 때는 맛이나 향인 불편할 수 있는데 이때는 레몬즙을 첨가하면 느끼한 맛이 줄어 먹기가 편하고 소화력이 높아지고 항염 효과도 배가 됩니다. 하루 한 스푼씩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처음에는 오일의 거부감으로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작은 1 티스푼으로 시작해서 큰 1 티스푼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 효능

올리브 오일은 등급이 있는데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 버진 올리브오일 > 퓨어 올리브오일 > 포마스 올리브오일 순으로 좋은 등급의 올리브 오일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Extra Virgin Olive Oil)  최고 등급의 올리브 오일로써 갓 수확한 올리브 열매를 딱 한번 압착하여 만든 것입니다. 산도가 0.8% 미만인 오일에 엑스트라 버진 명칭이 붙여지고, 그중 산도가 0.2% 미만인 오일은 최상급으로 불립니다..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튀김이나 고온 요리에는 어울리지 않고 샐러드나 빵에 소스처럼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부작용

 

우리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은 올리브유지만 기름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습니다. 과다 섭취 시 비만은 물론 설사나 복통도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수술 예정이거나 당뇨가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 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섭취량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발표한 바에 의하면 올리브 오일 하루 섭취량은 23g으로 2큰술 정도라고 합니다. 

 

들깨가루 효능 부작용 유통기한 확인하기

들깨가루의 효능 및 부작용 유통기한 등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특유의 고소한 맛과 향이 일품인 들깨가루는 우리 몸에 이로운 효능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거나 오래되어서 변질된

3kym.com

 

면역력 높이는 방법 음식 습관 영양제 총정리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과 관련해 생활습관, 음식, 영양제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질환들이 생기기 때문에 요즘같이 춥고 건조한 날에는 더욱 신경을

3kym.com

하얀-스푼에-올리브-한-알이-올려져-있다
올리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