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무화과 하루 섭취량 궁금합니다

by §▩№▒⊙㉿ 2022. 11. 2.

무화과의 하루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8월부터 11월까지가 제철인 무화과는 여왕의 과일이라고 하여 클레오파트라도 좋아하고 즐겨먹었던 과일이라고 합니다. 높은 영양가는 물론 몸에 이로운 효능도 많아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임금님 수라상에도 올랐던 무화과는 독특한 향과 맛 때문에 껍질째 먹어도 좋은데요. 단백질 분해 효소가 있기 때문에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는 소화를 도와주고 맛이 달며 입맛을 돌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무화과는 후숙이 가능한 숙성 과일로 알려져 있지만 오래될수록 맛이 떨어집니다. 과육이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되는 것은 후숙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물러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맛이 떨어지는 현상이 생기게 되므로 잘 익은 무화과는 따서 바로 드시는 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무화과 부작용

  • 무화과를 많이 먹으면 심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고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이 먹게 되면 재채기를 비롯해 기침과 인후통,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무화과를 먹었을 때 혀 따가움 증상이 있기도 하는데요. 이는 무화과에 들어 있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ficin) 때문입니다. 이 효소가 혀와 구강 점막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기 때문에 혀가 따갑고 쓰린 것입니다. 비슷한 증상을 유발하는 과일로는 파인애플이 있습니다. 
  • 무화과는 성질이 차갑습니다. 때문에 몸이 냉한 체질의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무화과를 과다 섭취하면 위 통증과 설사, 속 쓰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무화과 우유색 액이 피부에 닿으면 전신발진이나 국소부위 수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무화과의 줄기 꼭지의 점액 때문인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전문의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덜 익은 무화과를 먹게 되면 위 통증이나 식욕부진 등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말린 무화과는 당이 많기 때문에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무화과는 물에 약합니다. 벌어진 입 부분으로 물이 들어가면서 과육의 당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먹기 직전 꼭지가 위로 향하도록 하여 흐르는 물에 간단하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화과는 자기 방어물질인 피신을 분비해 병충해에 강해 재배 시 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냉장보관을 할 때는 밀폐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고 무화과를 차곡차곡 넣어주세요. 씻어서 보관하게 되면 더 빨리 물러지므로 씻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고  3~4일 이내로 빠르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으로 얼려서 보관할 때는 껍질을 살짝 까서 반으로 자르거나 통으로 지퍼팩에 담아서 보관합니다. 생 무화과보다는 식감이나 맛이 덜하지만 냉장보관보다는 보관 기간이 길고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화과 먹는 방법

껍질이 단단하지 않고 물러서 깎아먹기가 불편한 무화과는 농약을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껍질째 먹어도 좋습니다. 혹시라도 껍질의 식감이 싫은 분들은 반으로 갈라 수저로 떠먹거나 바나나 껍질을 제거하듯이 위에서 아래도 까서 먹어도 됩니다. 이렇게 생과 그대로 먹는 방법 외에도 효소나 식초, , 샐러드, 술, 진액 등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효능

항산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루테인, 클로로겐산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는 활성산소가 유발하는 노화를 막아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예방

미국 당뇨병 학회에서는 무화과를  당뇨병의 기능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여 섬유 치료제로 추천한다고 합니다. 특히 잎은 당뇨병 환자에 인슐린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 칼륨이 풍부하여 식사 후 몸에 흡수되는 설탕량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여성 건강

무화과의 씨앗에는 여성호르몬 생성에 도움이 되는 보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특히 중년 이후 여성들의 갱년기(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개선

무화과를 반으로 자르면 무화과 속에서 하얀 즙이 나오는데 이 하얀 즙이 피를 맑게 하는 정화작용을 해주어 혈압을 안정시켜 줍니다. 또한 식물성 콜레스테롤, 칼륨, 폴리페놀 성분 등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벽에 쌓인 유해산소를 제거해 고혈압 개선에 이로운 작용을 하고 프소라렌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확장해 주어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항암 효과

무화과는 인체의 면역기능 강화 및 항균 등 다양한 종양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암 작용을 하는 성분 셀레늄은 암세포가 성장을 억제하고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의 유방암 발병률을 낮춰주고 수용성 식이섬유 펙틴과 씨앗에 함유된 뮤신이 장내 필요 없는 폐기물과 독소를 씻어내어 대장암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노화 예방

폴리페놀이 풍부한 무화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여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레스베라트롤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 산화를 억제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뇌 건강

뇌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인 가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기억력 증진과 학습 능력 향상을 도와줍니다. 또한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으로 뇌세포 손상 물질을 제거해 치매 및 파킨슨병 등을 예방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체중 감량

무화과 칼로리는 100g43kcal로 적은 편이지만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 시기에 섭취하게 되면 식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므로 내장 지방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앞에서 언급했듯이 무화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는 변비와 설사 증상을 개선해 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도와 장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식욕부진이나 소화불량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위 건강

무화과는 과일 중에 유일하게 피신 성분 즉 단백질 분해 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요. 이는 위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소화가 잘 안 될 때 도와주고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 위 점막을 건강하게 회복시켜 줍니다.

 

 

하루 섭취량

하루 권장량은 3  ~4개로 과한 섭취만 피하시면 됩니다. 

 

장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장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

장어는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인데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동의보감에서도 허한 몸을 회복시키는 보양식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장어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3kym.com

 

 

 

무화과가-반으로-잘려져-있다
무화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