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장어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

by §▩№▒⊙㉿ 2022. 5. 10.

장어는 대표적인 스테미너 음식인데요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동의보감에서도 허한 몸을 회복시키는 보양식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장어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 효능 8가지

 

1. 면역력 강화

장어를 만져보면 끈적한 점액질인 '뮤신'이 만져지는데요 이는 우리 몸에 중요한 면역기관인 장의 점막을 보호해서 면역력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흡기와 폐의 점막을 보호하여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유입을 막아줍니다. 이외에도 장어에 함유돼 있는 레티놀은 인체의 점막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고 림프구의 생산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피로 해소

운동을 하고 나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젖산이라는 산화물질이 만들어집니다. 장어에는 '카르노신'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젖산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근육의 피로도를 감소시켜줍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등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서 전반적인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눈 건강

장어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 12가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A는 눈 건강의 필수적인 성분이기에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체내에 흡수되면 레티놀로 전환이 되고 로돕신 생산에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로돕신은 어두운 곳을 볼 때 필요하며 부족하면 야맹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눈 피로는 물론 시력 보호, 안구건조증, 백내장 등 전반적인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미용

장어에는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되는 비타민과 콜라겐, 레티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A와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부의 재생을 돕고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항산화 효과가 있어서 여드름이나 기미, 주근깨와 같은 잡티를 예방하고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유방암 예방

장어는 남자뿐 아니라 여자에게도 좋은 식품인데요. 바로 유방암을 예방해주기 때문입니다. 장어에는 아르기닌이라는 물질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유방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 및 심장 관련 질병의 위험도를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혈액순환

오메가3가 풍부한 장어는 혈관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높아진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줍니다.  

 

 

7. 스태미나 강화

장어는 남자에게 좋은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장어 100g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인 레티놀이 1일 권장량의 160%, 아연 23%, 아르기닌 1400mg이 정자를 만드는 기능을 도와주며 혈관 확장을 도와서 남성 성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뼈 건강

칼슘과 인의 함량이 풍부한 장어는 뼈의 골밀도 향상을 돕기 때문에 골다공증과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어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장어를 먹으면 안 되는 사람은 바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인데요 장어가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 장어 피 속에는 독성물질인 '아크티오헤모톡신'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날 것으로 먹지 마시고 반드시 익혀서 섭취하도록 합니다. 
  • 장어는 지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통풍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기름기가 많아서 평소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나 설사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장어를 먹을 때 꼬리부터 챙겨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장어 꼬리와 몸통은 영양학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