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족냉증 원인과 예방 방법 총정리

by §▩№▒⊙㉿ 2022. 11. 17.

수족냉증 원인과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 수족냉증 보다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이유는 여성이 남성보다 혈액순환을 돕는 근육량은 적고 체지방량은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증상은 100명 중 12명이 겪을 정도로 흔합니다. 

 

 

수족냉증 자가진단

아래 사항 중에 5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추운 곳은 물론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리고 차다.

2. 무릎이 시리고 배꼽 주위 아랫배나 허리 등 다른 신체 부위의 냉기를 느낀다.

3. 소화장애를 자주 겪고, 설사도 자주 한다.

4. 손바닥에서 식은땀이 자주 난다.

5.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얼굴이 창백하다는 소리를 듣는다.

6. 손과 발이 시려서 늘 양말을 신어야 한다.

7. 하반신은 추운데 가슴 위로는 열이 난다

8. 차가워진 손발이 따듯한 곳에 들어와도 금방 회복되지 않는다.

 

 

원인

손과 발은 우리 심장에서 가장 멀리 있는 신체 부위입니다. 심장이 혈액을 공급하고 열의 순환이 원활하면 손과 발의 온도도 정상적으로 유지됩니다. 하지만 말초신경의 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손과 발이 차갑게 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은 대부분 손. 발의 혈관이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서 혈액은 열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어떠한 이유로 이 혈관이 좁아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수족냉증이 생깁니다.

 

다른 원인들로는 흡연이 있습니다. 니코틴은 혈관을 좁게 만들어서 혈액의 순환을 방해합니다. 또한 빈혈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신체 곳곳으로 가는 일부 혈관이 좁아지는 레이노 증후군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관 내부에 지방이 축적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수족냉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좋은 음식

은행

은행에는 징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혈관 내 혈액이 굳지 않도록 도와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주어서 수족냉증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관지의 점액 분비 기능을 높이고 폐를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기침과 가래 증상에도 좋습니다

 

성질이 따뜻해서 위장뿐 아니라 우리 몸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꿀에 들어있는 포도당과 과당과 같은 당분은 단당체로 되어있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매우 빠릅니다. 평소 손과 발이 차서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꿀을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

양파에는 유화 알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혈소판에 영향을 주어 혈액순환을 돕고 손발까지 따뜻하게 해 줍니다. 또한 근육의 수축도 풀어 주기 때문에 냉증뿐만이 아니라 냉방병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 여성질환에도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생강

더운 성질의 생강은  진저롤과 진저 베렌, 등의 성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체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소화작용에도 효과가 좋으며 꾸준히 먹는다면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

인체 면역력을 키워 항체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기가 허한 사람에게 기를 불러주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심장의 수축력 증가와 말초 혈관 확장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은 물론 전신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각종 미네랄이 풍부한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차

계피차

계피를 혈관을 확장해 줍니다. 또한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 주어 아랫배가 냉한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손발에. 차고 저린 증상에도 효과가 좋으며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입니다. 여성의 냉증, 혈색 불량, 산전 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에 좋으며,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쑥차

쑥은 한방에서는 혈액순환에 좋은 한약재 '애엽'으로도 불립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생리통에도 좋습니다. 또한 수족냉증에 효과가 좋고 소화기관이 좋지 않은 사람이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차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차고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은 차입니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좋은 운동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순환 좋게 합니다. 때문에 과격하지 않고 살짝 숨이 차는 정도의 운동을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및 완화 방법

  • 스트레스를 받으면 분비되는 호르몬 코티솔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스트레스가 많다면 숨을 천천히 고르는 복식호흡과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스트레스를 조절해야 합니다.
  •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가 차가울 때 신경반사에 의해 수족냉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신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꽉 끼는 바지나 스타킹은 정맥 내 압력을 상승시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손발이 꽉 조이는 의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근육은 대사를 통해 우리 몸 열의 반 이상을 만들어 냅니다. 근육량이 적으면 열 생산이 되지 않아 손발이 더욱 차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여 근육량을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 두꺼운 옷을 한 벌 입는 것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챙겨 입어서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 흡연은 혈관 수축을 일으키므로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담배는 한 개비만 피워도 수축 상태가 30분간 지속되고 유해산소 생성도 촉진해 혈관 내막을 손상시키고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반신욕과 족욕 은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주기적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한다면 수족냉증을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반신욕 효과 7가지 및 피해야 하는 사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