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효과 6가지 및 피해야 하는 사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신욕은 우리 몸에 여러 가지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자칫 잘못된 방법으로 하실 경우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신욕 매일 해도 되나요?
반신욕을 매일 하게 되면 피부의 수분을 지나치게 빼앗아 피부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매일 하는 것보단 일주일에 두 번에서 세 번 정도를 횟수를 제한하시고 하루 일과를 모두 마치고 취침에 들기 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시간은 20 ~ 30분 내로 끝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최근에는 건식 반신욕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물 없이 반신욕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욕조에 물을 받고 빼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반으로 접을 수 있는 목조형 제품은 부피도 적게 차지하고 바퀴도 달려있어 원하는 장소에서 반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신욕 효과
1. 스트레스 해소
긴장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물의 진정 효과는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때 잔잔한 음악이나 아로마 오일 등을 이용한다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2. 근육 이완
팽팽하게 긴장된 근육을 이완하고 진정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운동 후 근육통으로 힘들 때 반신욕을 해주면 한결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숙면
반신욕은 수면의 질을 개선시켜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이용한 치료법이 섬유근육통을 완화하며 수면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4. 통증 완화
긴장된 근육과 관절, 힘줄 등을 이완하며 통증을 줄일 수 있는데요. 관절염이 있다면 마사지를 함께하여 통증을 유발하는 뻣뻣함과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은 몸을 지탱하고 관절의 무게를 덜어주는데 이는 유연성과 운동의 범위를 향상하는 점에서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 수족냉증 완화
날씨가 조금만 쌀쌀해지면 손과 발이 얼음장처럼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은 겪어본 사람만이 그 고통을 아는데요. 반신욕을 하게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고 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인슐린 민감성 향상
반신욕을 꾸준히 하면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해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만과 당뇨를 가진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다이어트
반신욕을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적정한 시간 동안 꾸준히 반신욕을 하면 신진대사도 활발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반신욕 하는 법
- 반신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의 온도인데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 ~ 40℃ 정도의 물이 좋습니다.
- 물의 높이는 명치 또는 배꼽 아래까지만 담그고 팔은 물 밖으로 꺼내놓습니다.
- 물의 열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덮개로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간은 20 ~ 30 분 내로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 반신욕이 끝나면 찬물 사용은 피하시고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땀을 씻어내는 정도로만 마무리를 합니다.
- 상체는 가볍게 입고 하체는 수면 양말과 수면 바지 등으로 따뜻하게 보호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반신욕의 효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탈수 예방을 위해 반신욕을 하기 전후에 충분한 물을 마십니다.
- 반신욕 중에 어지럽거나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피해야 하는 사람
- 질병으로 인해 열이 있거나 혈압이 많이 높은 사람
- 기립성 저혈압이나 빈혈이 있는 사람
- 심장 질환자나 고령자, 심근경색, 뇌졸중이 있는 사람
-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입에 침이 마르고 손바닥이 잘 트는 사람
- 하지정맥류가 있는 사람
- 혈액순환 등 순환기계 이상 질환자
댓글